e-commerce SCM story

물류와 SCM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나누고 싶습니다.

거침없는 광군제의 위용

관리자
0 216

거침없는 광군제의 위용

 

1111,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2018년 광군제는 블랙프라이데이를 훨씬 능가하는 글로벌 쇼핑축제로 자리를 잡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의 무역갈등으로 소비가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무색하게 됐다. 올해 광군절 전체 매출액은 무려 3,143억 위안, 한화로 512천억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23.7%가 증가된 수치이다. 혹자는 매출 성장율이 둔화되었다고 하나, 이제는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는 중국의 이커머스 시장을 고려할 때 전체 매출액과 소비형태의 내실을 분석할 때 큰 성공으로 볼 수 있다.

 

알리바바의 Tmall은 광군제 당일 전체 매출액의 67.9%, 2,135억 위안(348천억)을 기록하여 전년대비 점유율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알리바바 한 회사에서만 10억개 이상의 주문을 받아 배송을 해야 하는 데에는 이커머스, 물류 관련 최첨단의 기술들이 동원되어야 한다는 것은 이제 상식이 되었다.

 3a7499f7163d417dee7aa9ebfca6390b_1542156477_052.png

 

주문 인당 금액을 볼 때, 구매액 평균은 235위안(38,300)으로 전년대비 27.7%가 성장하여 소비형태가 고급화 위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저가 위주의 대량소비에서 가성비는 물론 품질과 효용성을 찾는 고급화 소비로 전환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3a7499f7163d417dee7aa9ebfca6390b_1542156479_0753.png

 

또한 해외 구매 비율이 꾸준히 높아지는 것을 볼 때 소비 업그레이드의 트랜드가 본격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입장에서는 역직구 채널의 가능성이 점점 높아가고 있는 것이다.

 3a7499f7163d417dee7aa9ebfca6390b_1542156481_1881.png

우리는 차분히 우리나라와 인접한 거대 시장을 분석하면서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겠다. 사드 정국이 완화되면서 우리 상품이 참여국 중 3위를 탈환했다고 위안을 삼지는 말았으면 좋겠다. 전체시장에서 우리의 점유율을 냉철하게 생각해야 한다. 광군제 처럼 거대한 플랫폼, 판을 깔지는 못하더라도 이를 이용하여 내실을 취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겠다. 거대시장에서의 성공이 궁극적으로 좋은 일자리를 늘려 청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것이 아닌가?  

*.
통계도표는 미래에셋대우 상해 사무소의 자료를 차용하였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