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mmerce SCM story

물류와 SCM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나누고 싶습니다.

왜 Fulfillment Service인가?

관리자
0 611
e-Commerce 각축장에서도 대기업에 버금가는 강력한 플랫폼과 인프라를 구비한 회사가 있는 반면 약자에 해당하는 수많은 SOHO가 존재한다.큰 투자 없이 아이디어와 열정만으로 온라인 몰의 주인이 되고 나아가서 플랫폼을 구비하고 소위 말하는 대박의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패기에 찬 젊은이들이 많다.최근에는 40대 주부층이 큰 자본의 투자 없이, 또한 육아를 병행하면서 가계에 보탬이 되고자 온라인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고 한다.각자의 취미와 장점을 살려 쉽게 온라인 오픈마켓에 진입을 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다.이러한각양각색의 참여자들이 어우러져서 e-Commerce 생태계를 구성하게 된다.

온라인에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을 올리고 난 후 고객의 방문이 이어지고 구매로 연결되는 과정을 지켜보고 있는 것은 정말 짜릿한 일이다.수많은 판매자와 상품의 홍수 속에서 나의 제품이 선택되고 판매가 일어나며 고객들이 만족감을 구매후기에 남겨 준다면 사실은 황홀경일 수 있다.또한 판매대금을 정산 받은 통장을 확인할 때 이보다 더한 기쁨이 어디에 있겠는가?
그러나 현실은 녹록치 않다.현실에서 큰 빌딩을 소유하고 보란 듯 군림하는 모습을 보이는 대기업이 있는 반면 노점상도 있다.기회의 땅이며 누구에게나 열려 있을 것 같은 온라인의 세계도 오프라인 못지 않은 격차가 엄연히 존재한다.미생의 입장에서 그래도 고객에게 인지도가 올라가 주문이 하루 수십건에 달하면 이제는 공간과 시간,에너지의 추가 투입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2109638534_dILnm4ei_baafea724fa036afef3f10e323ebb5e37f8b282e.jpg

여기서도 선택과 집중은 필수이다.본인이 그리고 회사가 잘하고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일에 집중을 하는 것이 승리의 원동력이다.온라인으로 주문을 받고 이를 포장해서 발송하는 일이 그리 녹록한 일은 아니다.판매할 물품을 보관하는 공간은 물론 이를 관리하고 포장,발송하는 인원이 소요되게 된다. 1인 기업으로 출발한 경우 서서히 한계를 경험해 가는 단계가 금방 도래하게 된다.

십수년 전부터 e-Commerce 전개 과정을 지켜 보면서 SCM차원에서 기여할 일이 있을까?하는 것을 고민해 왔다.e-Commerce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SOHO들이 물류 관련 Infra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으며 우리 회사의 제품을 포장 발송하고 여력이 있는 범위 내에서 시급한 도움을 요청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포장/물류대행 서비스를 시작하였다.이것이 Fulfillment Service의 시작이며 Win-Win 하는 사업 모델을 만든 출발점이 되었던 것이다. Fulfillment Service, 즉 물류대행 서비스를 받고 있는 고객분들의 반응이 뜨겁다.비용절감은 물론 물량의 증감이 수반되는 계절지수, 프로모션에 따른 일시적인 물량의 증가에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사업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음에 감사를 표하고 있다.

빠른 시장 대응이 요구되는 e-Commerce의 생태계에서 혼자 모든 것을 다 갖추고 비즈니스를 운용하기가 쉽지 않다.선택과 집중을 통해 몸집을 가벼이 하고 빠른 대응을 해 나가는 것이 성공을 담보해 내는 빠른 길이다. e-Commerce 참여의 꿈을 인프라의 거대한 벽 때문에 좌절하지 말고 Fulfillment Service를 통해 펼쳐나가자!
0 Comments